어릴 땐 단순히 당장 내 앞가림하기도 바쁜데, 입시에 취업에 치여사느라 세계 정치나 흐름까지 들여다보는 것은 사치처럼 느껴졌죠. 나와는 무관한 것처럼 보였고요. 국내뉴스에 간간히 실려있는 미국이 어쩌고 중국이 어쩌고하는 한 두 줄 짜리 정보가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나와는 동떨어져보이는 세계의 거대한 흐름은 소시민의 인생에 크고 작은 영향을 줍니다. 어떨 때는 쥐고 흔들기까지 하죠. 최근 3년간을 돌이켜보면 많이들 공감하실 겁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처들어갔는데 내 난방비, 가스비, 밥상물가가 올랐죠. 중국 정부가 전염병 대응에 실패한 것으로 미국에 있는 음식점들이 줄줄이 문을 닫습니다(코로나바이러스 방역대책으로 한동안 식당 내 취식이 불가능했음)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나 흐름을 알아야 당장 내 인생에 어떤 변수가 생길지 어떤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지 대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내 커리어를 발전시킬 방향을 알 수도 있고 내 작고 소중한 돈을 지킬 수도 있고 불릴 수도 있죠. 아무 것도 모른 채 당하는 것은 너무 억울하고 무기력하잖아요. 그래서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 때 언론에 몸 담았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국내 언론에서 얻을 수 있는 국제 정세에 대한 정보는 단편적인 편이며 인사이트, 즉 통찰력을 얻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아틀란틱이나 이코노미스트 같은 해외 주간지를 찾아 읽기도 어렵죠. 더듬더듬 번역해가며 기사 하나만 읽어도 진이 빠질 겁니다.
하지만 웬만한 외신은 물론, 논문자료+박사급 통찰력+전문가 인터뷰를 뉴스별로 응축해 흡수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심지어 알기 쉽고 재밌게 풀어냈다?
유튜브 김지윤의 지식 Play
김지윤 박사는 국제정치, 특히 미국 정치와 문화에 관한 전문가로 100분토론 사회자로도 많이들 아실 겁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소탈한 웃음으로 팬 층도 두텁죠.
유튜브 영상은 대체로 15분정도 되는 부담스럽지 않은 러닝타임동안 직관적인 시각자료 + 재치 있는 편집으로 유용한 정보를 쏙쏙 전달해주는데요. 한 편의 영상을 보고나면 생각할 거리와 함께 인사이트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영화를 소개하며 함께 관련된 역사를 풀어내는 영상도 많은데 훨씬 더 재밌게 지식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정말 궁금했던, 하지만 단지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해선 믿을만한 답을 찾기는 어려웠던 질문들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특히 아랍권에 대해선 뉴스가 참 부족한데 김지윤 박사가 터키출신 언론인 알파고씨와 아랍권의 정세와 정치관계에 대해 풀어낸 영상도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김지윤의 롱테이크 Long take
최근 김지윤 박사가 팟캐스트를 시작하면서 하나 더 개설한 유튜브 채널인데요.
지식플레이가 짧고 명쾌하게 잘 정리된 영상들이라고하면, 롱테이크는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들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긴호흡으로 궁금한 것 하나하나 짚어가며 분석하는 영상입니다. 종종 삼천포로 빠질 때도 있는데 그 부분이 오히려 영상을 좀 더 말랑하게 만들어주는 매력 포인트 같습니다 ㅎㅎ
제목만 봐도 정말 클릭하지 않을 수 없는 주제들
해당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정치색을 어느정도 배제한) 전문가적 시각으로 분석해주는 것들이 기존 언론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라 정말 유익하고 재밌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진핑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상은 긴 영상인데도 몇 번 반복 시청했습니다. 혼자보고 재밌다고 남편이랑 같이 보고, 또 보고...ㅋㅋㅋㅋ
쓰고보니 김지윤 박사님 팬 포스팅 같기도 하네요 ㅋㅋㅋ
부디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공부하고 싶을 때 없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공부법] 1탄/ 하루 30분 효과좋은 영어공부법. 현지인처럼 영어하는 법. 고급영어 독학하기. 영어공부하기 좋은 드라마 추천. 영어공부하기 좋은 신문 주간지 추천. (0) | 2023.03.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