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라운더의 레시피북

[레시피] 맛있는 닭고기 요리 치킨난반 チキン南蛮. 일식 현지인 레시피. 오늘뭐먹지. 맛있는 일본 음식 레시피. 손님초대음식. 이색 요리 레시피.

by 플라운더 2023.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닭고기 요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남편이 정말 좋아하고 잘 먹는 요리인 치킨난반 チキン南蛮을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치킨난반은 비교적 한국에 생소한 일본 음식인데요. 저온에서 부드럽게 튀긴 닭고기를 새콤달콤한 소스에 적셔 달걀로 만든 타르타르소스와 함께 먹는 일본 미야자키 현의 대표음식입니다. 미야자키 현 중에서도 북부 도시인 노베오카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튀긴 요리라고 하지만 일본 닭튀김 요리인 가라아게처럼 비교적 두꺼운 튀김옷에 바삭바삭하게 먹는 것과는 다릅니다. 얇은 튀김옷을 중약불에서 튀겨서 소스에 적시거나 졸이기 때문에 바삭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바삭하게 만들어 먹는 레시피도 많이 있지만, 정석은 바삭하기보다는 부드러운 닭고기 요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바삭한 버전보다는 정석대로 먹는 것이 더 치킨난반 요리에 잘 어울리고 맛있었습니다.

 

치킨난반은 일본에서도 국민적인 사랑을 받는 요리입니다. 일본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미야자키 현과 그 외의 지역의 치킨난반은 꽤 맛의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타 지역에서는 치킨난반의 특징인 저온에서 부드럽게 튀겨내는 것이 아닌,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가라아케처럼 고온에서 바삭하게 튀겨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야자키 현의 사람들은 타 지역에서 판매되는 치킨난반을 치킨난반으로 잘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지요. 미야자키현에서 치킨 난반으로 유명한 식당은 '오구라'로 미야자키 현에만 점포 여러개를 두었지만, 재료나 맛 등 퀄리티 컨트롤을 위해 타 지역에는 점포를 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본 예능 아라시니시야가레 데스매치에서도 이러한 면이 잘 나옵니다.

 

치킨난반에서 치킨은 알겠는데 난반이라는 단어는 좀 낯설지요. 난반은 남쪽 오랑캐를 뜻하는 일본어입니다. 일본의 전국시대 시절, 일본 남부에 포르투갈 등지에서 온 서양인들이 들어왔는데 이들의 요리를 접목해 만들었기에 치킨남반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또 난반은 '난반즈케'라는 연어나 고등어 등을 튀겨 새콤달콤한 소스에 절여 먹는 요리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치킨난반 레시피는 제가 일본 주부들의 레시피를 여러개 찾아보고 좋은 점만 모아서 만들어 본 것입니다.닭고기에 베인 새콤달콤한 소스와 감칠맛 넘치는 달걀 타르타르소스가 아주 잘 어울립니다. 달걀 타르타르소스를 반드시 곁들여 먹어야 치킨난반 요리이니 달걀 타르타르소스 생략하지 마시고 꼭 함께 만들어 드셔주세요. 튀긴 요리이고 마요네즈도 소스에 들어가지만, 전혀 느끼하거나 무겁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기 요리 치고 산뜻한 맛이 납니다.

 

 

 

 

반응형

 

 

치킨난반 레시피

1인분 기준 치킨난반을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은 닭고기, 달걀, 양파, 쪽파, 다진 마늘, 우유, 마요네즈, 간장, 청주, 설탕, 식초, 미림, 치킨스톡, 전분가루, 밀가루입니다. 닭고기는 닭 허벅지살을 주로 쓰지만 닭안심이나 닭가슴살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1인분 기준 200g 사용하시면 됩니다. 냉동 닭고기를 사용하는 경우 하루 전 냉동실에서 천천히 해동해 주시거나, 반나절 전에 미지근한 물에서 청주를 부어 해동하시면 됩니다. 밀가루 대신 튀김가루를 사용하셔도 되고 쪽파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닭고기 잡내만 미리 잡아두시면 요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0분 내외로 간단한 요리입니다. 

 

 

 

1. 먼저 닭고기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준비된 닭고기 200g에 닭고기가 모두 잠길 만큼 우유와 청주를 부어 30분 이상 둡니다. 이후 흐르는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이때 두꺼운 부위에는 칼집을 내어 줍니다. 칼집을 내어주면 양념도 더 잘 베이고 고기를 익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달걀 타르타르소스에 쓸 달걀 한 알도 완숙으로 삶아둡니다.

 

2. 닭고기에 밑간을 해줍니다. 밑간 양념은 마요네즈 1큰술, 간장0.5큰술, 청주 또는 사케 0.5큰술, 설탕 0.5 티스푼, 다진 마늘 0.5 티스푼을 섞어주면 됩니다. 계량은 큰 술과 티스푼으로 나눠져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닭고기를 밑간 양념에 버무려서 10분 이상 재워줍니다. 밑간에 재우는 동안 아래에 안내된 달걀 타르타르소스 만들기를 진행해주시면 요리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3. 이제 튀김 반죽과 옷을 입혀줄 차례입니다. 우유 2큰술과 밀가루 2큰술을 섞어 튀김 반죽을 만들어줍니다. 닭고기를 이 반죽에 담가 골고루 묻게 한 뒤 가볍게 털어줍니다. 가볍게 털지 않으면 튀김옷이 너무 두꺼워져 맛이 떨어집니다. 털어낸 닭고기를 전분 가루에 골고루 묻혀 줍니다. 손으로 살짝 눌러가며 전분가루가 잘 붙어있도록 합니다.

 

4. 팬에 오일을 넉넉하게 두르고 중불로 팬을 달궈줍니다. 튀김옷을 입은 닭고기를 올려 구워줍니다. 한쪽 면당 4분씩 노릇해지게 구워줍니다. 양면이 모두 잘 구워지면 소스(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미림 1큰술, 식초 1큰술)를 둘러서 양면을 뒤집어 가며 졸여줍니다. 닭고기에 소스가 잘 베이면 완성입니다. 그릇에 닭고기를 담고 만들어둔 달걀 타르타르소스를 올려 함께 드시면 됩니다. 쪽파도 다져서 가니쉬로 살짝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치킨난반 달걀 타르타르소스 레시피

먼저 양파 1/4개를 다져줍니다. 다져진 양파에 소금 1/2티스푼을 뿌려 3분간 절여줍니다. 절여진 후에는 손으로 물기를 꽉 짜 줍니다. 그런 다음 완숙으로 삶아진 달걀을 다져줍니다. 저는 에그 슬라이서를 사용해 가로 세로로 잘라 주었습니다. 절인 양파와 다진 달걀을 넣고 마요네즈 3큰술, 우유 0.5큰술, 설탕 1/4티스푼, 치킨스톡 1/4 티스푼, 참기름 1/4 티스푼을 넣어 모두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파슬리 가루가 있으면 함께 넣어주셔도 됩니다.

 

 

 

오늘은 맛있는 일본 닭고기 요리인 치킨난반 레시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치킨난반은 새콤달콤하고 부드러운 치킨과 양파가 들어가 개운하고 감칠맛도는 달걀 타르타르소스가 아주 조화로운 맛을 내는 요리입니다. 정말 맛있고 의외로 간단한 편이니 이 글 참고하셔서 맛있는 한 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색요리인만큼 손님을 초대해 대접하기도 좋습니다. 오늘 뭐 먹을지 고민되고 색다른 요리가 먹고 싶으시다면 치킨난반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