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 고기 요리 중에서 남편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 중의 하나인 '돼지고기 김치찜'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수육고기만 사다두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서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는 요리입니다. 생일상이나 손님 초대상에 올려도 좋아요. 저도 남편의 저번 생일파티상 메뉴 중 하나로 올렸는데, 손님 분들이 맛있게 드셔주셨답니다. 칭찬 보장받는 레시피라는 점!
생일파티상 차림과 메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기 찜요리가 대부분 그렇듯,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가장 큰 비법은 오래 익히는 것입니다. 중약불에서 1시간 이상 익혀주면 부드러운 고기를 드실 수 있어요.
돼지고기 김치찜 레시피 (2인용)
준비물: 수육용 삼겹살 500g, 고기와 동량의 익은 김치, 김칫국물, 고추장, 미소된장, 미림, 청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물
*미소된장이 없을 경우 시판 된장을 살짝 더 적은 양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먼저 냄비에 김치를 깔아줍니다. 썬 김치로 해도 무방하지만, 포기 김치를 사용하면 플레이팅을 했을 때 보기가 더 좋습니다. 김치찜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김치의 맛이므로 평소 즐겨드시는 맛있는 김치를 사용해 주세요. 익지 않은 김치는 김치찜용으로 맞지 않습니다.
2. 냄비의 크기에 맞게 준비한 수육용 삼겹살을 썰어줍니다. 등갈비로도 돼지고기 김치찜 많이 해드시는데 저는 수육용 삼겹살로 한 게 가장 맛있더라고요.
3.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고기 500g 기준, 미소된장 0.5스푼, 고추장 0.5스푼, 고춧가루0.5스푼, 미림 1스푼, 다진 마늘 0.5스푼, 다진 생강 0.3스푼을 섞어줍니다.
4. 만들어진 양념장을 고기에 골고루 발라, 김치 위에 올려줍니다. 그리고 냄비에 김칫국물 넉넉히 1국자, 청주 2바퀴, 물 500ml(고기가 얼추 잠길 정도)를 넣어줍니다.
5. 강불에서 시작해 보글보글 끓으면 중약불로 바꿔주고 뚜껑을 비스듬하게 덮어줍니다. 뚜껑을 닫으면 누린내가 나기 쉬워요. 고기가 충분히 잘 익을 수 있도록 자리를 잡아줍니다. 이 때부터 1시간 끓여줍니다. 30분 쯤 끓였을 때 고기가 잘 익도록 뒤집어주고 물이 부족하다면 (고기가 반 정도 잠길 만큼) 물을 추가해줍니다. *가정마다 화력이 다르기 때문에 물이 부족할 수도, 부족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 이렇게 국물이 자작해지면 완성입니다. 먹기 좋게 썰어 플레이팅합니다.
완성된 사진입니다. 김치 한 점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꼭 해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김치를 돌돌 쌓서 만드는 레시피도 있는데, 한 입에 먹는 김치 양이 너무 많아서 좀 짜게 느껴지더라고요. 이렇게 먹기 좋게 썰어서 같이 드시는 게 제일 맛있답니다.
이건 썬 김치로 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포기 김치로 했을 때가 좀 더 깔끔하죠.
냄비에서 오래 익힐 뿐 (가스렌지가 다 하는) 할 것은 거의 없고 재료도 단순한 요리입니다.
저녁 메뉴 고민하신다면 오늘 돼지고기 김치찜 어떠세요? 담음새만 신경쓰면 손님 초대 요리, 생일상 메뉴로도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